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베타 버전 출시

2023-03-23 13:38:00


모든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를 위한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를 위한 에픽의 비전이 공개됐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 엔진, 스토어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23(이하 GDC 2023) 오프닝 세션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tate of Unreal)’에서 크리에이터와 개발자가 포트나이트에서 자신의 게임 및 경험을 선보일 수 있는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Unreal Editor for Fortnite, 이하 UEFN) 베타 버전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벌스(Verse)’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UEFN은 크리에이터 또는 개발자가 언리얼 엔진 5의 강력한 툴과 워크플로를 손쉽게 활용해 포트나이트에 콘텐츠를 제작하고 퍼블리싱할 수 있는 새로운 언리얼 에디터 버전이다.

 

2018년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포크리)가 출시된 바 있는데, 크리에이터가 포트나이트 내에서 플레이 가능한 ‘섬'을 퍼블리싱할 수 있는 샌드박스 편집 모드다. 그간 포크리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섬은 100만 개 이상 퍼블리싱됐고, 매일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들이 전체 포트나이트 플레이 시간 중 40% 이상을 이 섬에서 보내고 있을 만큼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츠는 그 인기가 상당하다.

 

UEFN 베타 버전 출시로, 이제 모든 크리에이터들은 완전히 새로운 자신만의 콘텐츠와 경험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넓은 지형과 지오메트리를 만들고, 나이아가라 VFX 시스템과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으로 시각 효과를 추가하고, 컨트롤 릭과 시퀀서로 리깅 및 애니메이션, 강력한 실시간 팀 편집 기능 등을 손쉽게 활용하여 5억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포트나이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과 경험을 선보일 수 있다.

 

또한, 이번 출시와 함께 <데저티드: 도미네이션>, <포레스트 가디언>, <더 스페이스 인사이드> 3종의 테크 데모도 함께 공개됐으며, 이를 통해 UEFN의 기능과 활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UEFN과 더불어,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벌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벌스는 장치 조작 및 연결과 같은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새로운 게임 로직을 손쉽게 만드는 기능도 제공한다. 벌스는 새로운 코딩 방식 그 이상으로, 메타버스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고안되었다. UEFN 베타 버전에서 제공하는 벌스 버전은 초기 버전의 API와 프레임워크인데 향후에는 UEFN 크리에이터와 개발자가 기존 포크리 툴과 함께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십억 명 수준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협업하여 구축한 코드와 콘텐츠로 오픈 월드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언리얼 엔진에서 추후 완전히 지원될 계획이고, 오픈 API 사양의 오픈 소스로 누구든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하며 에픽의 에코시스템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UEFN에서 크리에이터는 자신만의 커스텀 콘텐츠를 UEFN 환경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역시 이번에 공개된, 에픽의 통합형 멀티플랫폼 마켓플레이스인 ‘팹(Fab)’의 고퀄리티 에셋 라이브러리에서 엄선된 콘텐츠를 선택하고 임포트하는 것도 가능하다. 팹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스케치팹,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 및 퀵셀 라이브러리를 통합해 3D, VFX, 환경 등 모든 종류의 에셋을 위한 단일 콘텐츠 소스로, 현재 ‘팹 알파 플러그인’으로 수천 개의 에셋을 사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2023년 하반기에 멀티 플랫폼 마켓플레이스로 Fab.com이 출시되면 에셋의 수가 수백만 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 에코시스템을 위한 포트나이트의 차세대 경제 모델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발표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은 UEFN 크리에이터가 퍼블리싱한 콘텐츠의 참여도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는 ‘참여 기반 수익금(Engagement Payouts)'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포트나이트 아이템 상점 등에서 발생한 순수익의 40%까지 유저들의 참여도에 비례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 기반 수익금뿐만 아니라 2019년부터 진행해 온 개발자 후원 프로그램인 ‘에픽 메가그랜트'를 통해 작품을 UEFN으로 전환하려는 개발자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삭스 페르슨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 전무이사는 “에픽게임즈는 개발자의 성공이 에픽의 성공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 및 개발자의 성공을 돕고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게임 개발, 퍼블리싱을 위한 신규 툴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에게 큰 혜택이 될 새로운 경제 에코시스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포함하는 UEFN의 베타를 출시하게 됐다”라면서, “전 세계 5억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을 넘어 3D 소셜 경험을 제공해 온 포트나이트와 강력한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UEFN은 플레이어들은 물론 모든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앞으로 많은 분들이 여기에 동참해 더욱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미래의 시작을 함께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기획
인터뷰
칼럼
취재기
블록체인
e스포츠
IT
업계소식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블록체인
e스포츠
IT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IT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이벤트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