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LoL 이스포츠 변동 사항 공개...MSI 우승팀, 롤드컵 직행

2024-01-05 13:43:19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을 성황리에 마무리한 라이엇 게임즈가 2024년 국제 대회 개편안을 공개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라이엇 게임즈는 2024년에 열리는 국제 대회인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과 LoL 월드 챔피언십의 개최지와 방식 등의 개괄적인 변동 사항을 공개했다. 

 

◆MSI 결과가 LoL 월드 챔피언십에 영향 미친다

 

2015년 처음 열린 MSI는 그동안 LoL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지역의 팀들 숫자(시드권)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 직접적인 변수로 작용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2024년 MSI 결과는 LoL 월드 챔피언십 직행 팀을 결정하고 상위 지역에게 시드권이 더 주어지는 등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도록 변경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2024년 메이저 지역인 LCK(한국), LEC(EMEA), LCS(북미), LPL(중국)  4개의 지역에 각 3장의 롤드컵 시드권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PCS(아시아태평양)와 VCS(베트남)에는 각각 2개의 시드권이 주어지며 LLA(라틴 아메리카)와 CBLOL(브라질)은 각각 1개의 시드권이 주어진다. 이전에는 지난 2년 간의 국제대회 성적에 따라 시드권이 추가 제공됐지만 2024년에는 MSI의 성적이 월드 챔피언십 진출권에 보다 직관적인 영향을 준다.

 

이번 변경에 따르면, 2024년 MSI에서 우승한 팀은 롤드컵에 직행하게 되며 이는 해당 지역에 추가 시드권이 제공된 것으로 간주된다. MSI에서 우승팀 다음으로 좋은 성적을 거둔 지역에게도 추가 시드권이 주어진다. 다만 MSI 우승으로 획득한 롤드컵 직행권은 해당 팀이 자신이 속한 지역 리그의 서머 플레이오프에 진출해야지만 유효하다.

 

2023년 MSI 결과로 예를 들자면, 우승을 한LPL 소속 징동 게이밍은 롤드컵 자동 진출권을 획득한다. 즉 LPL에서는 선착한 징동 게이밍을 포함, 총 4개의 팀이 롤드컵에 출전한다. 다음으로 좋은 성적을 거둔 '지역'인 LCK는 롤드컵 시드를 추가로 확보하면서 총 4개의 시드를 확보하게 되는 구조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번 조정을 통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LoL 이스포츠 시즌의 핵심인 두 개의 국제 대회를 이어주는 다리가 생길 것을 기대하고 있다.

 

◆MSI 2024, 중국 청두에서 5월 1일 개막

 

롤드컵 시드권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MSI 2024는 5월 1일(수)부터 19일(일)까지 중국 쓰촨(四川)성의 대도시인 청두(成都)에서 개최된다. 라이엇 게임즈가 글로벌 LoL 이스포츠 이벤트를 청두에서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4 월드 챔피언십, 9월 25일부터 베를린-파리 거쳐 런던에서 피날레

 

롤드컵 결승전은 이미 발표된 것처럼 영국 런던에 위치한 돔 경기장인 O2 아레나에서 열리며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라이엇 게임즈 아레나'에서 플레이-인과 스위스 스테이지를 진행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최근에 LoL과 발로란트, 전략적 팀 전투 등 이스포츠 대회를 개최 및 중계할 수 있도록 LEC 스튜디오를 '라이엇 게임즈 아레나'로 리모델링했다. 8강과 4강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아디다스 아레나에서 진행된다. 2024년 롤드컵은 9월 25일(수)부터 11월 2일(토)까지 열린다.

 

◆’전설의 전당’, LoL 이스포츠도 명예의 전당 열린다

 

2011년 첫 롤드컵을 개최한 라이엇 게임즈는 14년 동안 LoL 이스포츠 대회를 개최해왔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한 해도 빠짐 없이 리그를 운영한 라이엇 게임즈는 수백만 명의 팬들에게 영감을 준 전 세계 프로 선수들의 놀라운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LoL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Hall of Legends; 전설의 전당)을 만들기로 했다. 

 

역사상 처음 구축될 '전설의 전당'의 초대 헌액자를 선정하기 위해 라이엇 게임즈는 각 지역의 이스포츠 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적인 투표인단을 구성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매년 전설의 전당에 헌액되는 분들은 LoL 안에서 역사적인 업적을 남긴 인물로 기념될 것"이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기획
인터뷰
칼럼
취재기
블록체인
e스포츠
IT
업계소식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블록체인
e스포츠
IT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IT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이벤트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