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2 출시

2023-10-25 13:28:46


더욱 사실적인 경험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이 출시됐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 엔진, 스토어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다양한 신규 기능 및 기능 개선 사항이 추가된 ‘트윈모션 2023.2’를 출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트윈모션 2023.2에는 ▲ 루멘 리얼타임 GI ▲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얼리 액세스) ▲ Adobe Substance 3D 머티리얼 지원 ▲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 향상된 씬 제작 등의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과 함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먼저 ▲ 루멘 리얼타임 GI를 살펴보면, 트윈모션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요청을 받았던 언리얼 엔진 5의 혁신적인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시스템인 ‘루멘’이 새롭게 추가됐다.

 

루멘은 시간에 따라 태양의 각도를 바꾸거나 외부 문을 여는 것처럼 직접광이나 지오메트리가 변할 때 간접광을 즉각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차원의 사실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스 트레이싱에 가까운 고퀄리티의 스틸 이미지와 영상을 짧은 시간 안에 렌더링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 역시 많은 사용자들이 원했던 기능 중 하나로, 애니메이션 FBX, glTF, GLB 파일을 임포트하여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거나 스케치팹의 애니메이션 파일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사실적인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얼리 액세스로 제공되는 이번 버전에서는 스태틱 메시 애니메이션과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모두 가져오고, 재생 횟수, 재생 시작 및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애니메이션이 있는 스켈레탈 오브젝트의 경우, 재생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 Adobe Substance 3D 머티리얼 지원은 Adobe Substance 3D 파라메트릭 머티리얼을 SBSAR 파일 포맷으로 임포트하여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이제 Substance Designer에서 직접 만든 머티리얼 또는 이 포맷으로 제공되는 많은 머티리얼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 머티리얼을 사용할 수 있다.

 

노출된 모든 파라미터는 트윈모션 프로퍼티 패널에서 편집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직물 조각의 스티치 컬러와 메인 컬러를 각각 변경하고 스티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텍스처는 수정하면 즉시 생성된다.

 

▲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의 경우, 트윈모션이 자동차 시각화에 사용되는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이 추가됐다.

 

미리 정의된 다양한 샷이 제공되며 기존 에셋을 제작한 모델로 교체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은 트윈모션 2023.1.2 버전에서 도입된 새로운 홈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향상된 씬 제작에는 씬을 더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스케치팹, 퀵셀, 유저 라이브러리 및 트윈모션 라이브러리 에셋 대부분을 비롯해 훨씬 많은 에셋 유형을 페인팅 및 스캐터링할 수 있게 되어 씬을 훨씬 더 빠르게 꾸밀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씬을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미디어 카메라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이제 최종 미디어의 카메라 프레임에 없는 라이트나 그림자가 진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위해 미디어 탭 섬네일과 뷰포트를 계속 왔다 갔다 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외에도, 다양한 라이팅 조건에서 눈이 반응하는 방식을 모방하여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보존하는 로컬 노출을 지원하는데, 이는 동일한 뷰에 어두운 인테리어와 밝은 익스테리어가 모두 포함된 씬처럼 까다로운 HDR 씬에 특히 유용하다. 또한, 물 머티리얼에 대한 패스 트레이싱된 투명도, 사실적인 비와 눈이 내리는 씬을 위한 향상된 날씨 파티클, 더 빠른 렌더링을 위해 최적화된 투명 유리 머티리얼 등 기존 기능들도 대폭 개선됐다.

 

트윈모션은 학생이나 교육자 또는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난 12개월 이내에 트윈모션을 구매한 사용자는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트윈모션 2023.2 상업용 에디션을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조건희 / desk@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기획
인터뷰
칼럼
취재기
블록체인
e스포츠
IT
업계소식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블록체인
e스포츠
IT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IT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이벤트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