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카트라이더’ 3월 서비스 종료…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로 새로운 길 걷는다   Dear 카트라이더

2023-01-05 19:21:13


넥슨은 ‘카트라이더’ 시리즈에 대한 행보를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5일, 이 회사는 카트라이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Dear 카트라이더’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넥슨 니트로스튜디오 조재윤 디렉터가 나서 원작 카트라이더와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향후 계획 등을 소개했다.

 

먼저, 2004년 8월부터 서비스됐던 카트라이더는 서비스 종료를 확정 지었다. 조재윤 디렉터는 “그동안 카트라이더와 함께 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라이더분들과 함께 꿈을 꾸고 달릴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카트라이더의 이야기는 우리 모두의 추억이 되겠지만 레이싱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며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 함께 다시 새로운 시간과 역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재윤 디렉터

 

조재윤 디렉터는 카트라이더 서비스가 장기화되면서 IP(지식재산권)의 미래와 방향성에 대한 많은 논의 끝에 2023년 3월 31일자로 국내 서비스를 종료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게임 내 결제는 1월 6일에 종료되며, 서비스 종료에 따른 환불 신청은 2월 1일부터 28일까지 접수 받는다.

 

카트라이더 서비스 종료에 따른 환불은 총 1년 동안의 기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최근 6개월인 2022년 6월 7일부터 2023년 1월 6일 오전 5시까지 카트라이더에 사용한 유료 결제한 내역은 아이템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넥슨캐시로 전액 환불된다. 이전 6개월인 2022년 1월 7일부터 2022년 6월 6일까지 카트라이더에서 진행한 결제 내역의 경우 자사 서비스 종료 정책에 따라 넥슨캐시로 부분 환불된다.

 

넥슨은 그간 카트라이더와 함께한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돌려드리고 추가적인 지원책을 제공하기 위해 1월 12일부터 ‘라이더 드림(Dream)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먼저 플레이 시간, 보유 아이템 등 카트라이더에서의 기록을 바탕으로 추후 열리는 카트라이더 드림 상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레이서 포인트를 신청할 수 있다. 해당 레이서 포인트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게임 아이템 혹은 굿즈로 교환할 수 있게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모든 이벤트 참여자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정규시즌 오픈 이후 받아 갈 수 있는 게임 아이템으로 카트라이더 헌정 패키지를 준비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 오랜 기간 카트라이더와 함께한 이용자들이 게임을 추억할 수 있도록 본인의 플레이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스냅샷 이벤트와 많은 사랑을 받았던 원작 BGM을 재생목록으로 제작한 ‘카트라이더 플레이리스트 아카이브’를 선보인다.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서비스 방향성과 수익 모델도 공개됐는데,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3No’ 정책을 기반으로 플레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원천 차단한다. 

 

3No 정책을 통해 이용자는 유료 결제 여부가 아닌 실력이 레이스의 승패를 가리는 가릴 수 있게 되며(No P2W),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카트바디는 ‘레이싱 패스’와 상점을 통해 직접 획득할 수 있다(No 캡슐형 아이템). 또 정규시즌 때 선보일 카트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경우, 등급을 확정적으로 올릴 수 있게 제공하는 등 게임 내 시스템 전반에 확률 요소가 작용하지 않도록 한다(No 확률).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이러한 3No를 바탕으로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을 지향할 방침이다.

 

또한, 게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상시 공개해 투명성과 지역 간 형평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콘텐츠 활용을 통해 글로벌 이용자 소통을 더욱 활발히 진행하여 ‘레이서 친화적’인 게임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e스포츠 계획도 밝혔다. 오랜 기간 ‘카트라이더 리그’의 역사를 함께한 선수와 팬들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e스포츠에서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전작의 역사를 계승한다. 또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e스포츠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각종 협회, 단체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팬들이 리그를 보다 재미있고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부가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전한 리그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적인 참가 의지와 재정 안정성을 가진 기업팀을 선정 및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의 처우를 더욱 개선한다. 팀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선정된 구단에는 지원금, 리그 참가 슬롯 등을 제공해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선수에 대한 공정한 계약 체결 여부와 기업의 재정 안정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e스포츠의 연간 로드맵을 공개했다. 올해 총 4회의 공식 대회가 개최되며, 총 6억 원 이상의 상금이 제공된다. 3월부터 열리는 두 차례의 프리시즌 토너먼트를 시작으로 8월에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공식 리그를, 연말에는 세계 각지의 선수들이 주행 실력을 겨룰 수 있는 ‘글로벌 페스티벌(가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마추어 대회를 통해 풀뿌리 e스포츠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한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1월 12일에 시작되는 글로벌 프리시즌을 진행할 예정이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는 차세대 크로스 플랫폼 레이싱 게임으로 4K UHD 그래픽과 HDR(High Dynamic Range) 기술,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사운드를 탑재해 생동감 있는 레이싱 경험과 최상의 몰입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프리시즌에서는 PC와 모바일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추후 예정된 정규시즌에서는 콘솔 플랫폼인 PS4와 Xbox One을 추가로 지원해 넥슨 게임 최초로 풀 크로스플레이 환경을 선보인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사 / 752,487 01.06-11:50

이 세상은 디폴트가 필연적인가...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드네요.

기사
기획
인터뷰
칼럼
취재기
블록체인
e스포츠
IT
업계소식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블록체인
e스포츠
IT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IT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유저뉴스
유저장터
이벤트
알립니다
갤러리
자유
만화
유머
동물
여인
게임 스케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