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상당히 괜찮은 게임, '천애명월도' CBT   마치 실제 무림 세계로 온 느낌

2017년 04월 06일 13시 16분 43초


국내 게임 제작사들이 모바일 게임에 그 역량을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이제 한국이 온라인 게임의 강국이라는 말도 조금씩 희석되어 가고 있는 요즘이다. 이러한 국내 상황과 달리 중국은 많은 자본을 바탕으로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제작해 오고 있고 현재는 적어도 양적으로는 이미 국내 시장을 넘어선 지 오래다. 그런가 하면 기술력에서도 국내 업체들을 상당히 흡수하면서 국내 제작 수준의 상당 부분까지 치고 올라온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중국 온라인 게임의 기술력이 향상하면서 중국산 게임이 국내에 서비스되는 일은 이제 너무나 흔한 일이 된 상황이다. 그만큼 이슈가 될 일도 없고 많은 게임이 들어오는 탓에 제법 경쟁력 있는 작품들도 많다.

 

■ 대륙의 게임, 천애명월도

 

천애명월도 역시 중국에서 만든, 그리고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게임이다. 무엇보다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무협 장르를 소재로 만든 작품인 만큼 틈새 시장을 노릴 만한 소지가 많다.

 

 

 

사실 국내 온라인 게임은 지극히 판타지 세계관을 기본으로 하는 게임들이 많은 편이다. 과거 MMORPG 시장 초창기에는 영웅문과 같이 무협 소재의 게임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블레이드 앤 소울을 제외하면(이 역시도 온전한 무협 장르의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무협 게임들은 자취를 감춘 지 오래다. 그리고 이 부족한 부분을 중국 무협 게임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천애명월도의 비주얼 자체는 상당히 높은 편은 아니다. 발매된 지 몇 년이 지나기는 했어도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는 ‘검은사막’ 이나 ‘아키에이지’ 등에 비하면 분명 한 수 쳐지는 비주얼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에 비해서도 한 단계 아래의 퀄리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확실하게 떨어지는 수준은 아니다. 적어도 국내 캐주얼 게임들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고 플레이하는데에도 크게 떨어지는 느낌 또한 없는 편이다.

 

 

 

무엇보다 과거 중국산 게임들이 중국인이 좋아하는 색감(화려한 원색과 청색 적색 등이 도드라지게 보이는 스타일)을 사용해 제작된 탓에 국내 게이머들에게 다소나마 거부감이 들었던 것과 달리 최근의 중국 게임들은 상당히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들리는 목소리나(이 게임은 중국어로 음성이 나온다) 무협 장르라는 부분을 제외하면 사실 국산 게임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만한 모습이다.

문파에 따라 다채로운 병기를 가진 캐릭터들이 존재하고 있고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 또한 상당히 폭넓게 준비되어 있다. 캐릭터의 퀄리티를 따진다면 아이온과 비슷한, 그런 정도라도 할까. 대략적으로 천애명월도의 비주얼 퀄리티는 블소의 90%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풀옵션 최고 해상도 상태에서의 인게임 캐릭터 모습

 

■ 공중으로 뛰어오르고 지붕을 달리다!!

 

천애명월도의 기본 조작은 ‘블레이드 앤 소울’과 상당히 흡사하다. 적어도 이 게임을 참고로 하여 게임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물론 두 게임 모두 기본적인 세계관이 무림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비슷한 부분이 없을 수 없겠지만, 공중을 이동하며 활강을 하다 보면 확실히 블소와 비슷한 느낌을 많이 가지게 된다. 그 외에도 게임 곳곳에 블소의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기도 하다.

 

 

딱 봐도 블소와 비슷한 느낌의 모습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게임이 한없이 블소를 베낀 게임은 아니다. 조작에 비슷한 부분이 있을 뿐 다른 시스템들은 그다지 비슷한 느낌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느 정도 게임을 플레이할 때까지 어떤 특정 게임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결코 받지 못했으며(물론 필자가 플레이해 보지 않은 중국산 게임들과 비슷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구성이라고 평가하고 싶을 정도다. 이는 게임 자체가 무협 장르에 잘 어울리는 구성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게임 내의 카메라 연출 및 이벤트 연출의 퀄리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무림 세계를 배경으로 한 게임과 판타지 세계관의 게임은 분명 다르다. 무엇보다 무협 게임은 보다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그 느낌이 증대된다. 그렇다고 해서 그 움직임이 너무 과할 경우에는 현실성을 잃어버리게 마련이랄까.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천애명월도의 조작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과하지도 않으면서 무림 세계의 스타일을 상당히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협지에서 읽었던 것처럼 경공으로 대문을 훌쩍 뛰어넘기도 하고 지붕 위에 올라가 전투를 펼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꾸준히 강자들이 등장하기도 하며 특징적인 이벤트 전투의 경우는 모두 인스턴스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룡 원작의 스토리 라인을 즐길 수 있다. 스토리 라인도 나쁘지 않다.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부분은 이벤트 신의 진행이다. 쓸데없이 많은 대화를 나열하거나 과한 연출을 사용하지 않아 간결한 느낌이 들면서도 게임의 흐름을 깨지 않는 연출이 상당하다. 이러한 이벤트 신 자체가 무협지의 한 장면을 연출하는 듯 사실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만족감 자체도 상당히 높다. 특히 게임 초반 거대한 불상 위로 올라가 먼 곳을 살펴보는 장면은 다른 무협 게임들과 다른 천애명월도의 메리트를 보여 주는 부분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벤트 연출이 소재와 참으로 잘 어울린다

 

개인적인 소견으로 천애명월도의 이벤트 신 진행은 국내 어떤 게임보다도 나은 퀄리티라 생각된다. 다만 이러한 감상은 아마도 무협 장르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만 한정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만큼 무협 장르를 좋아한다면 천애명월도의 메리트는 더더욱 커진다.

 

■ 그 외의 다양한 시스템들

 

천애명월도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조작 형태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우스 이동 방식과 WOW 형태의 키보드 위주 조작, 그리고 블소 형태의 논타깃팅 방식의 조작이 그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형태의 조작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로바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데, 논타깃팅 방식의 조작이 개인적으로 게임에 가장 잘 맞는 듯하다. 무엇보다 MMORPG에서는 보기 드물게 확실한 타격감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궁합도 잘 맞는 모습이다.

 

 

조작 방식은 원할 때 바로 변경할 수 있다

 

게임 내에 자동 이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PVP 및 RVR, 인스턴스 던전에서부터 신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낚시나 경마와 같은 추가적인 즐길 거리도 존재해 이것저것 할 것도 많다. 무엇보다 이미 중국에서 서비스되는 게임인 만큼 현재 완성 버전이라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특히 완벽한 자막 한글 지원과 달리(한글화 퀄리티도 상당히 높다) 음성은 중국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무협 드라마의 느낌도 어느 정도 드는 모습이다. 사실 다른 온라인 게임이라면 음성 역시 로컬라이징 되어 있는 것이 더욱 좋았겠지만, 장르적 특징이 있다 보니 한국어보다 오히려 중국어 음성이 나오는 것이 더 어울리는 것처럼 느껴진다.

 

 

한글화 상태는 상당히 깔끔하다

 

■ 중국 게임이지만 만족감은 상당히 높다

 

솔직히 중국산 게임이라는 태생으로 인해 크게 기대를 하지 않고 플레이했었지만, 생각 외로 매력적인 부분이 많은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전체적인 시스템도 좋고 스토리 라인도 나쁘지 않다. 여기에 괜찮은 이벤트 신 연출과 다채로운 요소들이 결합하여 즐길 만한 부분도 많다.

 

 

 

그래픽 퀄리티가 최상급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아쉽지만, 이 정도면 무협 게임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과거 블소를 처음 플레이했을 때보다도 만족감 면에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중국 게임이라고 해서 무시할 만한 수준은 결코 아닌 작품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ATAROO / 22,944 04.06-11:00

기자의 취향을 담은 트윈테일


파워포토 / 900,290 04.07-12:34

중국산 게임 퀄이 상당하네요.


용사니케 / 5,755 04.07-08:22

중국어로 들으니 몰입이 더 잘되던 (쿨럭)


dryfire / 1,110 04.07-09:30

저도 이거 중국어 들으면서 게임 하니깐 중드느낌나서 좋았어요

뉴스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보도자료
기사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유저뉴스
유저장터
이벤트
알립니다
블로거뉴스
갤러리
자유
만화
유머
동물
여인
게임 스케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