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사양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G752VM   데스크탑을 노트북이라 쓴 거 아닌가요?

2016년 10월 18일 15시 59분 42초


기사 분할 페이지 정보

최근의 데스크탑 PC 시장은 다소 정체되어 있다. 과거 펜티엄 시리즈가 처음 나올 당시라던가, I7 CPU가 처음 나올 때와 같이 엄청난 성능 향상이 이뤄진 신제품이 나오는 일도 드물며 그만큼 과거에 비하면 성능 향상 폭이 상당히 더딘 편이다. 물론 최근 지포스에서 1000대 시리즈가 발매되면서 근래 들어 드물게 성능이 대폭 향상된 신제품이 발매되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과거와 같은 큰 질적 향상은 기대하기 힘들다.

 

그에 반해 노트북 시장은 다르다. 고성능 노트북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성능 증가 폭도 상당히 크다. 그러한 만큼이나 게임용 노트북을 구입하려는 이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과거에는 게임용 노트북이 '게임을 즐기기 위한 조금 더 성능이 좋은 노트북' 정도의 개념이었지만 이제는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진정한 게임용 노트북이 된 것도 게이머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이유다.

 

하지만 게임용 노트북은 높은 성능만큼이나 비싸다. 과거에도 비쌌고 현재도 비싸다. 괜찮은 사양의 제품을 구입하려면 2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금액이 드는 것이 일반적이고 상위급 제품은 300만원에 가까운 가격이 책정되어 있기도 하다.

 

물론 데스크탑 PC 또한 게임용 PC를 맞추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액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노트북은 그 차이가 훨씬 심하다. 그렇다 보니 큰 맘 먹고 노트북을 구입함에 있어 망설임이 따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금액이 큰 만큼이나 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지포스의 1000대 시리즈를 장착한 게이밍 노트북들이 많이 출시되어 게이머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특히나 과거와 달리 성능을 다운그레이드 시킨 'M' 모델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을 통해 데스크탑용 그래픽카드와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갖춘 노트북용 모델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게이밍 노트북의 가치를 높여 주고 있는데, CPU 또한 데스크탑용 '스카이레이크 I7 6700'과 큰 차이 없는 'I7 7600HQ' 제품을 포함시키면서 데스크탑 PC 못지 않은 성능을 내는 노트북이 탄생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두 가지 핵심 제품을 장착한 노트북이라고 하더라도 그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지포스 1000 시리즈의 퍼포먼스 급인 '1060'을 장착한 제품 기준으로 낮게는 140 만원 대 제품에서부터 높게는 240 만원 대 제품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 달리 이유 없이 가격이 낮은 경우는 별로 없다. 가격적인 차이가 크다면 분명 그만한 이유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살펴 볼 제품은 PC 시장의 대기업이라 할 수 있는 아수스 사의 'ASUS ROG G752VM-GC008T' 모델이다. 지포스 1060을 장착한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는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제품인데,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 모델인지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화려한 레드를 담은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게이밍 노트북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일반적인 업무용 노트북과 달리 화려한 외관을 자랑한다는 것이다. 게이밍 노트북의 디자인이 밋밋하면 무언가 허전하고 너무 과하면 솔직히 촌스럽다. 그러한 점에서 본다면 ASUS ROG G752VM은 적절한 수준을 잘 맞춘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케이스 재질은 플라스틱이지만 전체적으로 회색과 구리 색의 메탈 톤을 살려 제작 되었으며 전면에 특유의 ROG 로고와 레드 LED 바를 조합해 고급스러움을 주고 있다. 이전 모델들처럼 전원을 켜면 붉은 조명이 들어 오는 형태다. 다른 점이라면 핑크 중심의 컬러에서 레드로 메인 컬러 톤이 변화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이번 제품은 레드 톤으로 색이 변경되었다

 

전체적으로는 이전 제품들에 비해 보다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변화한 느낌이며, 이러한 부분은 상판을 열고 보면 보다 확실히 드러난다. 유선형 보다는 각진 디자인으로 마우리 되어 있어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반해 키보드의 디자인은 오히려 이전 제품이 더 좋아 보이는 느낌인데, 게임에 있어 핵심 키라 할 수 있는 ASWD 키 전체가 핑크 색으로 마킹되어 있던 이전 제품과 달리 키 옆면이 붉은 색으로 마킹되어 있는 형태여서 구별감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키보드 마킹은 붉은 색으로 되어 있고 전원을 켜면 붉은색 LED가 각 키마다 들어오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무리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레드 톤의 백라이트 조명

 

독특한 부분이라면 스피커의 위치가 전면이나 앞면이 아닌 상판과 하판의 연결 부위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때문에 소리가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상판을 때리고 나오는 소리를 듣게 된다는 점이다.

 

스피커가 상판과 하판의 연결 부위에 위치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노트북의 밑면부 디자인에도 신경을 썼다. SF 스타일의 문양이 음각되어 있고 마치 튜닝 케이스처럼 아크릴판을 덧대 노트북 내부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노트북의 밋밋한 밑면에 비하면 확실히 게이밍 노트북스럽다고 해야 할까. 실제로 노트북 밑면을 볼 일은 그리 많지 않겠지만 적어도 다른 노트북과 차별화를 주려고 한 부분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할 듯싶다.

 

 

■ G752VM의 스펙은?

 

아수스 G752VM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디스플레이는 LG의 LP173WF4-SPF3 제품을 사용한다. 이 모델은 17.2인치 사이즈에 최고 1920*1080 해상도의 풀HD LED LCD이며, 노트북으로서는 충분히 넓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는데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스파이더4 엘리트 측정 시 NTSC 69%s, RGB 93%의 색 영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700:1의 명암비와 300cd/m2의 밝기를 보여주고 있다. 최상급의 패널은 아니지만 적당히 쓸만한 패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광 시야 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도에 따른 색상 왜곡도 거의 없는 편이다. 실제로 상판을 상당히 눕혀 놓은 상태에서도 색상 왜곡을 느낄 수 없는 정도였다. 

 

다만 노트북 사이즈가 416 X 322 X 420mm로 큰 편이고 17.2인치 패널을 넣고도 여유 공간이 충분히 남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한 치수 정도 더 큰 패널을 넣었어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법 하다. 게임을 즐기는데 화면이 크면 더더욱 금상첨화니 말이다.

 

노트북 사이즈가 큰 탓에 패널 주변 공간이 많이 남는 편이다

 

다만 무게가 4킬로가 넘고 사이즈가 큰 만큼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에는 애로 사항이 많다. 그보다는 데스크탑 대체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듯싶다. 참고로 노트북을 수납할 수 있는 노트북 수납용 백팩과 전용 마우스가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마우스의 경우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측면 버튼이 없기 때문에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마우스를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보인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마우스


키보드는 아수스의 다른 노트북처럼 치클릿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키 감이 나쁘지 않다. 높이도 2.4mm로 노트북 키보드 치고는 높은 편이며, 저항감도 적당하고 눌렀을 때 확실한 구분감이 있어 게임 플레이 시 실수 할 일이 적을 듯 하다. 여기에 레드 백라이트의 밝기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고 블랙과 레드의 조화 역시 상당히 세련된 모습을 보인다. 다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게임의 중심이 되는 ASWD 키의 구분이 이전 모델들보다 다소 약하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일 듯싶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GTX 1060 모델이 장착되어 있다. 과거처럼 모바일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보다 탁월하고 새로운 지포스 시리즈의 아키텍쳐가 적용된 1000대 모델이다 보니 기존 최상급 게이밍 노트북에 적용되었던 980M에 비하면 한층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다만 같은 1060 모델이라고 할지라도 데스크탑용 제품에 비해서는 약간의 성능 하락이 존재한다. 비록 이전 M 모델에 비해 그 차이가 적다고 해도 말이다. 데스크탑용과 비교해 성능 면에서 다소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그 정도는 충분히 이해가 가능할 만한 정도다.

 

이 커다란 녀석이 노트북에 들어갈 정도로 축소된다는 것 만으로도 기술력의 승리다

 

노트북용 1060은 대략 데스크탑용 GTX 970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모습인데, 이것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준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여기에 6G의 비디오 램이 장착되어 있는 만큼 높은 비디오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게임에도 효과적이다.

 

발열 부분에 있어서도 쾌적한 모습을 보인다. 고 사양이 필요한 게임 구동시에도 오른쪽 팜레스트 부분이 다소 따뜻한 정도에 그치는 등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모습. 발열로 인해 노트북이 다운되는 일도 없었고 별도로 발열을 위해 알루미늄 패드를 쓸 필요도 없을 것 같다.

그래픽카드와 더불어 게이밍 노트북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CPU는 인텔의 I7 6700HQ 모델이 장착되어 있다. 기존 상위급 게이밍 노트북에 많이 사용되었던 이 제품이 일반 데스크탑용 스카이레이크 6700과 다른 점은 동작 클럭이 2.6으로 낮아진 대신 소비 전력이 45W로 감소했다는 것. 그 외 스레드 수나 L3 캐시 등은 데스크탑과 동일하다. 동작 클럭이 조금 낮아지기는 했어도 스카이레이크 I7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성능적으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느낌을 받으리라 생각된다.

 

 

 

아수스 G752VM이 비슷한 사양의 다른 노트북과 구분되는 점은 동급 노트북에서 유일하게 DDR4 16G(삼성 램 8G X 2) 메모리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메모리 부족에 시달릴 이유도 없고 메모리 확장을 고민할 필요도 없다. 여기에 1테라의 SATA3 하드디스크 외에 추가로 128G의 SSD가 장착되어 있어 부팅 시간 단축은 물론이고 고 사양의 게임을 돌리는데 보다 효과적인 모습을 보인다.

 

 

SSD는 고사양 게임을 돌리는데 필수적

 

사실 최근의 게임들은 50G 이상의 대용량이 많기 때문에 용량이 조금 더 큰 제품을 사용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다. 실제로 게임 하나를 인스톨 할 경우 추가적으로 다른 게임을 C 드라이브에 인스톨 하기가 쉽지 않은 모습이었고 말이다. 하지만 SSD 장착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분명 메리트가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이 정도 스펙을 가진 노트북에서 SSD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원 낭비에 가깝기 때문이다.

 

여기에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는 기본적으로 5400RPM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하드 디스크에 비해 성능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제품에는 7200rpm으로 작동하는 히타치의 'HGST HTS721010A9E630'모델이 장착되어 있어 데스크탑용 하드 디스크와 큰 차이가 없다.

 

 

2.5인치 하드디스크지만 7200 속도로 작동한다

 

이 뿐 아니다. 최근 점차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VR(가상현실) 기기와 완벽 호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1Gbps 유선 랜 및 802.11 n/ac 무선 랜, 하이엔드급 모델답게 '블루투스 4.1' 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 4개의 USB 3.0 포트가 존재하고 별도로 최고 10Gbps의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1개의 USB 3.1 타입 C 포트가 장착되어 있다. 특히 USB 3.1 타입 C 포트의 경우 썬더볼트(애플과 인텔이 합작해 만든 차세대 인터페이스)와 호환이 가능하기에 썬더볼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아직 대중화가 되지 않은 인터페이스이기에 사용할 일은 그리 많지 않겠지만 말이다.

 

 

일반적인 USB보다 빠른 전송 속도를 갖춘 썬더볼트 외장 하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 DVD 레코더가 기본 내장되어 있으며 멀티 리더기 및 HD 웹캠 장착으로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HDMI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TV나 외부 모니터와 손쉬운 연결이 가능하기도 하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10이 포함되어 있는데, 큰 용량을 차지하지도 않고 평가 자체도 좋기 때문에 별도의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다만 기존 윈도우 7을 사용하던 게이머라면 적응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듯싶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보도자료 접수 desk@gameshot.net

게임샷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토 / 904,710 10.19-12:38

요즘 핫한 노트북이죵.. 맘은 지르고 싶습니다...^^;


WATAROO / 24,234 10.19-12:12

가격 ~

아이인 2,357,002 10.19-02:51

제시.

뉴스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보도자료
기사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리뷰
온라인
콘솔
PC
모바일
하드웨어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유저뉴스
유저장터
이벤트
알립니다
블로거뉴스
갤러리
자유
만화
유머
동물
여인
게임 스케줄